모카포트에 대한 오해

모카포트로 커피를 만드는 것은 복잡하다?
아니다. 모카포트를 접해보면 복잡함을 느낄 수 있다. 불을 직접사용해서 데워야 하고 히터니 필터니 개스킷이니 복잡하기 때문. 특히 에스프레소 머신을 ‘닮은’ 크레마를 만들어주는 브리카(모카포트를 사다. 참고)는 압력추까지 있어서 더 복잡하다.

하지만 실제로 커피를 만드는 것은 정말로 간편하다. 원두커피를 드립퍼나 커피메이커로 마셔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다. 이 주전자 형의 기구는 커피가 고이는 윗부분과 물이 담기는 히터, 그리고 커피를 담는 깔대기인 필터가 있다. 우선 신선한 커피를 갈아서 커피 필터에 편편히 넣고 히터에 물을 넣는다. 그리고 잘 조여준다. 그리고 주전자의 폭을 넘지 않을 정도로만 불을 조절해서 데웠다 커피가 추출되면 따르면 된다.


브리카의 거품(크레마)를 만드는 요령
브리카의 경우 거품이 나오는데 이 경우 조금 손이 더 간다. 브리카로 커피를 추출해보면 처음에는 적게 치익하는 소리가 나고 나중에는 거…. 하는 소리가 나고 나중에는 거글거글거리는 소리가 나면서 거품이 인다. 그것을 가만히 지켜보면 안된다. 그 거품이 눈에 뜨일 즈음에는 이미 잔에 커피를 따라야지 최적의 거품을 즐길 수 있다. 늦으면 거품이 많이 사라진다. 즉 거rr.. 거리기 시작하면 바로 주전자를 들어서 컵에 즉시 따라라. 민첩해야한다. 커피가 나오고 나서 거rrr…거리면서 거품이 나오는데, 커피가 나오는중에 들어도 거품이 잘 나오지 않고, 너무 늦게 들어서 거rrr거릴때 들어도 거품은 만족스럽지 않다. 딱 그르륵거리기 시작할때가 들어올리기 좋은 시점이다. 몇번 해보면 금방 타이밍을 잡을 수 있다.


모카포트는 관리가 어렵다?
아니다
. 많이 사용되는 비알레띠 모카포트가 알루미늄이라 생기는 문제인데, 일반적인 주의만 지키면 크게 관리가 어렵지 않다. 추출 직후, 혹은 커피를 마시고 나서 뜨거운 몸체는 물로 식히고 분리해서 필터의 커피는 버리고 흐르는 물로 씻으면 된다. 세제를 써서 씻을 필요도 없다. 이는 커피메이커나 프렌치프레스 등 기타 기구를 사용하면서도 충분히 필요한 수준의 관리라고 본다. 방치시켜뒀다가 누군가가 잔소리해야 씻거나, 다른 사람이 보다못해 씻는 경우가 아니라면 충분히 누구나 할 수 있는 수준의 관리이다.

모카포트는 맛이 에스프레소 머신에 비해 떨어진다?
아니다
. 물론 기복이 무척 심하다. 질 나쁘고 보관상태 떨어지는 원두를 사용하거나 숙련되지 않은 사람이 만든 에프레소보다는 요령있게 좋은 원두를 써서 모카로 뽑은 커피가 더 만족스러운 경우가 있다. 특히 조그마한 커피집의 경우에는 아르바이트 하는 학생이 뽑은 에스프레소와 주인이 뽑은 에스프레소는 맛이 차이가 난다. 음료(라테, 모카 등)으로 만든다면 모를까, 에스프레소나 아메리카노로 마실때는 뽑는 사람의 능력도 맛을 좌우한다. 어줍잖은 소형기기를 대충 관리해서 쓰느니 모카가 훨씬 나을 수도 있다. 관리 측면도 그렇고 맛 측면에서도. 특히 그 값을 생각해보면 말이다. 브리카는 9만원이면 사고 쓸만한 에스프레소 머신은 기백 만원이 넘게 들어간다.

역으로 처음에 모카를 사고 만든 몇잔은 스스로 느끼기에도 민망한 맛이 나올 수 있지만 몇번 해보면 금방 요령을 터득할 수 있다. 좋은 원두를 사라 아마 좋은 원두를 제대로 뽑아내면 어지간한 집 에스프레소나 아메리카노는 성에 차지도 않을 것이다.

만약 정말 스타벅스나 전문점 커피와 차이를 느끼고 그쪽이 우월하다고 생각한면, 당신의 미식가적인 미각에 감사해야한다. 하지만, 그걸 생각해보라 전문점에서 쓰는 머신은 집에서 쓰는 머신과는 비교가 되지 않게 비싸다는것과 스타벅스를 기준으로 얘기할때, 상당 기간의 수습을 거쳐 경험을 가진 사람이 커피를 뽑는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경험은 중요하다. 나는 여러 스타벅스 아르바이트 직원들이 점점 나은 커피를 만들어가면서 정직원으로 채용되는것을 보아왔다. 내가 추천서를 써준 정직원이 두명인가 된다. 그나마 맛이 평준화된 스타벅스지만 경험있는 사람이 좀 더 나은(혹은 고른) 맛을 낸다. — 좌우지간 여러분은 수천만원짜리 기계도 수개월의 경험도 없잖은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