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기능 시험에 합격하다.

세번째 굴림~마지막 굴림까지  
세번째 굴림에서는 줄곧 같은 강사가 동승했다. 여섯시간 째부터이니만큼 15시간 기능 교육의 절반을 이미 써버린 상태였다(얘기를 안했다 그러고보니, 나는 변속에 자신이 없어서 2종 보통에 자동변속기 조건으로 시험을 응시했다). 그런데 이제 굴절 코스를 했고, 굴곡코스(S자)는 아직 불완전한 상태였다. 나를 맡은 강사는 키가 보통키보다 컸고 까무잡잡하고 여드름자국이 성성하고 선글라스를 낀 강사로 전에 가르친 강사와는 달리 젊은 나에게 반말을 썼고, 꽤 무서운 인상이었지만 말을 할때 “…했짜낭~” 이런식으로 말이 늘어지는 탓에, 만일 운전연습이라는 상황을 가정하지 않았다면 꽤나 웃겼을 타입이었다.

“많이 진도가 늦네.” 전에 했던 데가 어디인지 물어보고 나를 보고 했던 첫마디였다. 그리고 S자를 들어가서 서너번 실수를 반복하고나서야 깔끔하게 통과하기 시작했다. S자를 통과하고나자 그다음은 방향전환 코스였는데 방향전환은 요령을 알자 오히려 쉬웠다. 그 다음 철도 건널목과 자동변속이라 악셀레이터만 밟으면 되는 기어변속코스도 역시 마찬가지였다.

잠깐 – 왜 2종 자동으로 했나?
솔직히 이유는 따기 쉬우니까 이다. 부정하지는 않겠다. 오르막 오르기나, 기어변속코스 등등에서 시동을 꺼트리는 것을 빈번히 봐왔으니까. 자동이 쉽다라는 것을 잘 안다. 실제로 운전하면서도 아마도 수동 변속 차를 몰 생각은 없기 때문이다. 도로주행을 생각해봐도 이건 잘한 생각인 듯 하다. 핸들링과 브레이크 악셀만 생각하면 되니까. 게다가 난 운동신경이 없기로 소문이 났기 때문에. 클러치를 밟고 어쩌고 저쩌고 할 여력이 없다라고 생각한다. 더우기 이미 그랜저나 SM5,7 같이 수동변속기가 옵션에 없는 차도 있는 와중에, 굳이 수동변속차를 몰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굳이 수동변속기 차를 몰아야한다면 나중에 1종보통으로 다시 따지(아마 신체검사와 기능시험을 다시 치르면 되는것으로 안다). 그런 생각이 들었다.

마의 평행주차코스
이제 슬슬 코스 강의도 끝나가고 있었다. 이 선생 진도 하나는 잘뺀다. 인정해야한다. “자 이제 주차 코스에 들어갈꺼양.” 하며 코너를 깊숙히 돌것을 주문했다. 하란대로 해야지 별수 있나. 들어간다. 이것도 요령을 설명한다. 우선 전방의 표지판에 몸을 맞출것. 그리고 우측으로 완전히 핸들을 돌릴것, 후진, 후사경으로 주차공간의 구석이 보이면 정지, 좌측으로 한바퀴반 돌려서 핸들 중앙에, 후진, 그리고 바닥에 그어진 선에서 10cm 정도 남기고 정지. 좌측으로 완전히 돌리고 후진…. 마지막에 10cm 맞추기가 쉽지 않았다. 10cm를 더가거나 넘기는 것이 다반사로, 유감스럽게도 비가와서 매우 시계가 좋지 않았기 때문에 더욱더 맞추기가 쉽지 않았다. “그럴때 이렇게 점수가 남아 있으면 그냥 삐소리만 듣게 한다음에 빠져나오는거양.”

그리고 모든게 끝나다.
놀랍게도 15시간 교육 중에서 11시간만 동승 교육이고, 4시간씩 남은 이틀은 단독 연습이었다. 큰일이었다. 주차는 여전히 요원한 상태였다. 그때까지 점수를 몇번 잃어봤기때문에 반주차를 하는건 그다지 현명한 생각이 아녔다. 어떻게든 해야했다. 좌우간, 그놈의 주차는 결국은 3시간째 되는 단독 연습 때 되서야 깔끔하게 됐다.

몇번의 연습과 실수(개중에는 연석선을 밟는 실수도 있었다)끝에 연습을 마치게 되었다. 이제 결전의 날만 남은 것이었다.

시험일 당일. 나는 첫번째로 오는 2종 보통 차량과 2종자동 차량이 들어오거든 하기로 정해졌다. 간단한 본인확인 후에 차에 올라탔고 자리를 조절하고 시트벨트를 맨 뒤에 기어를 1단에 넣고 브레이크를 밟은뒤 왼쪽 방향등을 켰다. 그렇게 시작했고 주차를 비롯해 모든 코스를 깔끔하게 100점으로 통과했다.

솔직히 지금 다시 하라면 해낼수 있을까 싶었다. 그저 유원지에서 놀이기구를 탄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차에서 나오자 우리의 “했자낭” 선생님이 도로주행 잘하라며 손을 흔든다. 나는 꾸벅 절하고 코스에서 나왔다.

연습면허 발부
연습면허가 발부되었다는 전화를 받았다. 이제 내일 부터 실제도로에서 연습을 하게 된다. 과연 어떻게 될까?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