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클린 플래너 100배 활용하기 (4) 목표 세우기 (下)

전에는 목표와 사명을 일정으로 나누는 방법을 생각해보았다. 하지만 살다보면 일정이 딱딱 나눠지면 얼마나 좋겠는가 예를 들어서 12시 종치자마자 밥먹고, 40분간 식사, 5분간 커피마시고, 1분간 용무보고, 업무 복귀 후, 다섯시 회의 여섯시 퇴근, 이렇게 칼같이 정해서 지킬수 있으면 얼마나 좋겠냐마는. 그럴수가 없는게 또 그렇다. 또, 생각해보라, “컴퓨터 고치기”, “명상하기”, “운동하기”, “고양이 먹이 사기” 이런거까지 일일히 다 일정표 대로 살면 그건 사람이 아니라 로봇일것이다.

위클리 컴파스 이해하기

그러기에 ‘오늘의 우선 업무’ 란이 있다. 오늘의 우선 업무 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앞서 쌓아놓은 플래너 피라밋을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겠다. 위에서 우리는 사명서를 만들었고 이에 따른 목표를 정했다. 이제 위클리 컴파스가 등장할 차레이다. 아시다시피 플래너는 특이하게 주머니(pouch)가 있는 책갈피를 사용한다. 이 주머니에 길다란 종이를 넣어 매주마다 갈아넣는데 이를 우리는 ‘위클리 컴파스’라고 한다.

당신이 앞서 정한 목표를 일주일 동안 할 수 있는 목표로 좀더 잘게 부수는 역할을 해주는 작업이 바로 위클리 컴파스가 하는 일이다. 당신이 새겨 놓은 목표를 잘게 부숴서 일전에 정한 역할을 바탕으로 한 주 동안 무엇을 할것인지 목표를 정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위의 시마사원을 대입하면

역할 : 사원
목표 : 사원친목대회에서 부를 곡 준비하기
        상사의 요청에 좀더 신속하게 대응하기
        영어 학원 빠지지 않고 다니기

이런식이다. 그런데 저 위에 보면 심신단련(Sharpening the Saw)가 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냐면 자신의 목표를 떠나서 그 한주 동안 어떤 것을 하면 더 나아 질수 있는지를 생각하고 실현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이렇게 되지 않을까?

신체적 : 공원 두바퀴 돌기
사회/감정적 : 동창들에게 연락해 모임
정신적 : 출근길에 시집 오디오북 듣기
영적 : 쉬는 시간에 간단한 요가와 스트레칭

위의 예제에서 볼 수 있듯, 이곳에는 일상적인 할일거리를 적거나, 예정/ 일정을 적는 곳이 아님을 명심하기 바란다. 만약 일주일 내내 봐야할 가치가 있는 일거리나, 예정, 일정이 있다면 위클리 컴퍼스 뒷면에 노트칸을 활용하여 적도록 하자. 또한 약간만 눈썰미가 있다면, 여기에 있는 것들이 그 주 안에서는 일정에 구애되지 않는 것임을 알수 있다.

우선 업무는 이렇게 자신의 사명서와 목표로 부터 ‘추출’된 월간/주간 목표 및 계획을 바탕으로 그날의 할일을 적고 그 순위를 매겨 중요한 일을 먼저 할 수 있도록 ‘정렬’하는 역할을

V   ABC     오늘의 우선업무
    A1         영어   공부
    A2         보고서 작성
    C1         컴퓨터 수리하기
    B1         시설과 김대리 연락(탕비실 고장)
   
여기에는 중요한 룰이 있는데 중요한 순서대로 A/B/C를 구분한다는 것이다.  짐작할 수 있듯, A가 가장 중요한 일, C는 가장 중요하지 않은 일을 의미한다. 그리고 나서 같은 등급의 일 중에서 중요한 순서대로 번호를 매긴다. 나라면 이것을 먼저 쓰기 보다는, 우선 할일을 적고, 조금 숙고한 뒤에 적는 방법을 권장한다. 화살표가 있는 부분에서는 나중에 자신의 실천상황을 점검하는 것이다. 완료했으면 체크마크를 하고, 연기했다면 오른쪽으로 향하는 화살표, 취소시에는 가위표 등등이다 범례는 일일 속지 상단에 나와 있으니 참고하자.

이렇게 하나하나 실천할때마다 이렇게 체크해두면 그날의 끄트머리 혹은, 다음날의 시작에서 자신이 얼마나 많은 일을 했는지, 못했는지를 반성할 수 있게 될것이다. 처음에는 분명 태반이 화살표와 가위표가 될것이다. 그렇게 되면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지 말고 반드시 그렇게 된 원인을 찾아 고치려고 해야함을 명심한다.

이제 남은 일은 여러분의 일정대로 행동하는 것, 그리고 여러분이 적은 우선 업무 순위에 따라 하나하나씩 실천해나가는 것이다.  그렇게 익숙해지면, 아마도 여러분의 하루는 여러분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일을 최우선적으로 할 수 있게 되고, 결과적으로는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되어 능률이 올라가게 되고, 체크마크가 일렬로 가지런히 있을때의 성취감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의 행운과 성공을 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