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터넷 망 사업자들의 망접속료에 관하여

제 블로그는 Cloudflare에 상당한 부분, 특히 보안에 의지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원래는 미국 본토에 있던 당시에 속도를 좀 더 향상 시켜보기 위한 조치였지만 Cloudflare가 사실상 한국에서 노드를 철수하면서 LA로 트래픽을 넘기면서 이 부분은 크게 도움이 안되게 되었죠(물론 잘나올때 태평양 건너면서도 400Mbps도 넘기는 fast.com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속도는 잘 나오지만 핑이 문제죠).

이때 한국을 떠나면서 클라우드플레어가 했던 말이 1) 한국의 망 접속료는 세계에서 가장 비싸다 2) 이런식으로 하다보면 결국 해외 회선 사업료를 더내는 니네(한국 ISP)가 장기적으로 손해를 볼 것이다 라는 것이었죠.

넷플릭스 사용자가 폭증하면서 느려지고 있다고들 하더군요. 특히 SKB가 심각하고 제가 사용하는 ISP 중 하나인 KT(나머지 하나는 LGU)도 예전만 못하다더군요. 덕분에 캐시서버를 설치한 LGU가 가입자 순증 현상이 보일 정도라고 하니 말이죠. 이 꼬라지를 보니까 2010년 당시의 유튜브가 생각나네요.(당시 글 1 / 2 / 3) 이 당시에도 구글하고 KT를 비롯한 ISP가 갸릉갸릉거리다 LGU부터 캐시를 놓고, 결국 안드로이드라는 핵폭탄 때문에 나머지도 울며 겨자먹기로 한국에 캐시를 설치했죠.

정확히 9년만에 반복된 역사를 보면서 인간은 학습을 하는 동물이 맞나? 라는 자조스러운 생각을 하게 됩니다.


Posted

in

by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