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작동 문제에 대해 사과 말씀

오늘 서버를 변경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어서 국내에서 해외의 서비스로 이전을 실시했습니다. 몇가지 수정을 가하는 동안 중간에 사용이 원활하지 못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불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다행히 NS 서버를 이전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서버 이전은 매우 빠르고 수월하게 진행되었습니다만, 몇가지 설정 문제로 수정과 롤백을 반복해서 약간 지장이 있었습니다. 사과 드립니다.

해외로 이전은 했으나, CDN을 경유하므로 속도차이는 최대한 억제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예전부터 말하고 싶었지만 해외 업체의 경우 좀 더 전문적인 관리와 고객지원, 그리고 무엇보다 최신 버전의 PHP와 SQL을 지원하고 비용대비 훨씬 많은 트래픽과 용량을 지원하는 등 이점이 꽤 됩니다. 몇몇 웹앱은 PHP와 SQL 버전이 지원 중단된 버전이라 동작 자체가 안됐었습니다. 대개 이런 패치는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취약성을 개선하고 기능이 추가되기 때문에  좀 더 안정적이고 안전한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사실은 관리를 하는 제가 편리해지는 장점이 큽니다, 구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호스팅 업체에서 사용 불가능한 일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이전을 하면서 확인한 사실이 있는데 일부 시기의 데이터가 이전 서버에서 유실 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어이가 없는 일입니다만, 데이터 유실에 대한 책임을 묻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포스트 본문은 SQL(데이터베이스) 서버에 저장이 되고, 이미지 등 애셋(자산)이 파일 형태로 올라갑니다. 데이터베이스는 문제가 없었으나 자산이 되는 이미지 파일이 상당수 유실 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공교롭게도 백업이 있던 컴퓨터도 망가진 상태입니다만 다행히도 일부 자산은 외국 서버로 이전을 시험하는 도중에 복사해둔 것을 발견하여 이를 활용하여 최대한 복구를 할 생각입니다.

물론 전부가 포함되어 있지 않고, 다시 올리기 힘든 것도 분명 존재하기 때문에 손실을 피할 수가 없겠습니다. 이전 개시부터 문제 확인까지 오늘 하루 나절을 소비했고, 앞으로도 상당시간 복구를 시도해야 하겠습니다만, 건강 문제도 있고 일단은 오늘은 일단락 지을 생각입니다.

여러분의 이해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6/5/28 추가 : 대다수의 이미지는 복구가 되었습니다. 문제는 역시 전 웹호스팅 업체의 문제와 함께 DB가 어딘가서 꼬인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거의 대부분은 해결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여담. 이 블로그에 정치적으로 민감한 내용이 올라올 일은 없을 것 같지만 서버가 해외에 있으니 임의로 서버째 압수수색 당하는 불상사는 없을 것 같습니다. warning.or.kr로 대응하려나요.


Posted

in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