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형 디바이스에 대하여 생각

애플이 시계를 내놓을지 모른다 카더라가 한창 돌때 썼던 흑역사적인 글이 있다. 여기서 나는 이렇게 말했다.

…지금 나는 손에 조본(Jawbone) UP을 차고 있는데 꽤나 유연하고 부드러운 재질인데도 불구하고 나는 이 녀석을 며칠 차다가 그냥 집어 던졌다가 다시 잠깐 찼다가를 반복하고 있다. 이 작고 부드럽고 편안한 녀석이 이럴진데 만약 스티브 잡스가 크고 둔탁한 갤럭시 기어를 봤다면 어땠을까.  …애시당초 왜 웨어러블로 한정되어야 하며 그게 손목으로 집중되는것인지 모르겠다.

글쎄, 공교롭게도 이 글은 이렇게 맺고 있다.

뭐 어디까지나 예상의 범주일 뿐이다. 수많은 스티브 잡스 운운하는 사람이 어디 한 둘인가. 그리고 그들 태반이 그러하듯 나 또한 시간이 지나면 실언 했네. 라고 돌이켜볼지 또 아나. 그게 애플을 즐기는 도락이다.

사실 손목에 애플워치를 차고 있으면서 이 글을 쓰는 입장이 참 애매한데(사실 이제와서 돌이켜보면 손목이 굵어서 조본 업이 그렇게 편한 편은 아니었다), 그래도 희망적인 것은 한가지 맞은 것은 있다는 것이다. 나는 그나마 시계를 차는것에 저항이 없는 편이고(초등학생 때부터 카시오 데이터뱅크 시계-키패드가 달려서 계산기나 주소록을 사용할 수 있는-를 썼었다), 뭐 남들이 공인하는 애플빠지만 역시 시계를 잡고 뭔가 복잡한 일을 하는 것은 여전히 영 끌리지 않는다.

그러니까 애플워치(든 혹은 여타 다른 스마트워치든)를 이용해서 뭔가 앱을 실행해서 어떤 일을 하거나 읽는 것은 매우 비합리적인 행동이라는 것이다.  일단 손목을 들고 시계가 움직이지 않게 하는 가운데 조작해서 조그마한 화면을 통해 읽어야 한다. 애플워치는 옆에 디지털 크라운이라고 하고 휠을 달아서 내용을 읽는데 손가락을 플릭할 필요가 없게 만들었다, 라는 점을 키노트 때도 자랑을 했었는데, 크라운이 있던 없던 이걸로 뉴스 기사 등 긴 내용을 읽는것은 문자 그대로 고문이다. 팔이 아프다! 몇번 이상 버튼을 눌러 뭔가를 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필연적으로 하던 일을 멈추고 팔 아프게 손을 들고 화면을 탭하는건 뭔가 잘못됐다. 차라리 전화기를 꺼내는게 기능이나 속도, 편의성 어딜 봐도 낫다.

애플워치를 사고 처음으로 올린 포스트에서 나는 이 점을 지적했다.

…사실 기계나 속도보다는 ‘시계에 걸맞는 앱이 어떤 것인가’ 에 대한 궁리가 아직 개발자들에게도 완전히 끝난게 아닌 듯 하다. 그게 더 문제다.  …즉시 원하는 것을 확인하는것 그게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아까 시계에 걸맞는 앱에 대한 궁리가 다 끝나지 않았다고 했는데  잘 만들어진 앱은 이점이 빠르고 편하다. 그리고 틀림없이 그 앱은 많이 쓴다.

잘 만들어진 앱은 알림이 왔을때 필요한 정보를 보여주며, 이동중에 꼭 필요한 행동을 하도록 도와준다. 인스타그램은 사진을 보고 하트를 박을 수 있고 트위터 앱도 하트를 박거나 리트윗을 하거나 아니면 (내키진 않지만) 답글을 달 수도 있다. 뉴스앱은 헤드라인만을 보여주고 전화기를 꺼내서 락을 풀면 기사를 열어 볼 수도 있고, 아니면 나중에 앱을 열어 보도록 저장을 할 수도 있다. 모든 작업이 수 초안에 끝나고 ‘정보 알림의 트리아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무슨 알림이 왔다. 그럼 톡하고 시계가 건드려준다. 본다. 중요한 일이다. 그러면 휴대폰을 꺼낸다. 그정도의 일은 아니지만 궁금하다. 그러면 시계로 톡톡 건드려서 일을 처리한다. 그 정도 일도 아니다. 그럼 나중에 휴대폰 열어서 처리하면 된다. 여튼 이 모든 과정은 슬쩍하고 보고 하던일로 돌아갈 수 있어야 한다. 다행이라면 적지 않은 앱들이 시계로는 슬쩍 보여주고, 전화기를 켜면 Handoff로 이어서 볼 수 있도록 넘겨준다는 점이다. watchOS 2도 그렇고 이 점은 얼리어답터가 아니라서 다행이지 싶다.

글쎄, 잠시 얘기가 샜는데, 다른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혹은 다른 스마트워치 사용자들은 어떨런지 모르지만, 적어도 이런점은 나 혼자만은 아닌 것 같다(PC Magazine 컬럼, 영문).

해서, 궁색한 변명을 하자면 나는 반은 맞았고 반은 틀렸다. 내가 손목위에 대한 장치에 대해 오판을 했던것처럼 많은 개발자들이 손목시계에 대해 이해를 못하고 있다. 첫 애플워치 사용기에서도 말했지만, 시계를 잘 이해한 앱을 계속 쓰게 되고, 그게 스마트 워치의 존재가치를 말해준다. 그 이외의 것들은 죄다 부수적인 문제이다.  이건 결국 시계다. 작동하는 시계를 하릴없이 주욱 보는 사람은 정말 시간은 많고 할일 없는 사람인 것이다. (근데, 다행인지 불행인지 나는 비교적 시간 많고 할일 없는 편이라고 생각한다)


Posted

in

, ,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