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book Air(맥북 에어) 2013 13″

바야흐로 컴퓨터의 위기이다. PC 출하량은 연년 감소하고 있다. 대표적인 PC 업체인 델의 실적이 금 분기 아작이 났고 유일하게 견실하게 판매를 하던 애플마저도 재미를 못보고 있다. IDC에 따르면 2013년 PC 출하량은 9% 이상 감소할 것이라고 한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이 그 원흉이다. 나만 해도 그렇다. 2.5kg의 Macbook Pro(맥북 프로)를 요즈음 들어 한 달에 몇 번이나 덮개를 열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지경이다. iPad(아이패드)와 iPhone(아이폰)으로 필요로 하는 수많은 일들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PC의 역할은 존재한다. 가령 이 포스트를 쓸 때, 물론 아이패드로도, 심지어는 아이폰으로도 글을 쓸 수 있다. 하지만 역시 맥으로 글을 쓰는 것이 가장 수월하다. 역시 PC에는 PC의 역할이 아직은 존재하는 것 같다.

OS X의 최신 릴리즈에서는 점점 iOS의 특징을 취하고 있다. 그러한 장점을 최대한으로 느낄 수 있는  Mac이 있다면 아마 Macbook Air(맥북 에어)일 것이다. 가볍고 휴대하기 편리하며 구동부가 없고 Solid state drive를 이용하여 즉각 켜지고 잠드는 면에서 iOS 장치와 많이 닮아있다. 펼치면 켜지고 덮으면 잠든다. 배터리 시간도 나름 경제적인 편이었다.

이번에 해즈웰을 탑재한 2013년 형 맥북 에어 13″ 형은 그런 면에서 딱 포스트 PC 시대의 랩톱이다. 가볍고 얇기 때문에 거의 모든 가방에 부담없이 휴대할 수 있다. 한 손으로 부담 없이 들고 움직 일 수 있고 켜진 상태에서도 무빙 파츠가 없으므로 문제가 없다. 커피샵의 테이블에서도 책상 위에서도 침대 위에 엎드려서도 아니면 침대에 누운 상태에서도 사용하는 방법은 부담이 없다. 맥북프로를 이렇게 하자면 왠지 조마조마하다(뭐 레티나 맥북프로라면 예외겠지만). 하드디스크에 메모리 내용이 옮겨져서 불이 꺼질때까지 기다려야 할 것이다.

2013년 맥북에어의 가장 커다란 장점은 배터리이다. 애플에서는 맥북 에어의 배터리를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다고 하지만 현실성이 떨어진다. 입때까지 노트북 메이커들이 주장했듯이 ‘뻥을 쳐서’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없어서가 아니다. Chrome을 사용하면 10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고 Safari를 사용하면 ‘정말로’ 12시간을 사용할 수 있었다. 중요한 것은 내가 배터리가 떨어지는 동안 웹서핑을 하다 지쳐서 배터리를 하루만에 테스트를 완료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페이스북을 뒤지고 뉴스를 보고 메일을 체크하고 글을 쓰고… 반복을 거듭하며 탈진한 나는 4~5일에 걸쳐서 잠자기를 했다 깨우기를 반복해서 배터리가 완전히 떨어지기 까지 기다렸다. 그 짓을 두 번을 반복해서 배터리가 방전되기 까지 기다려야 했다. 당신은 새 맥북 에어로 충분히 커피숍이나 도서관에서 어댑터 플러그를 찾지 않아도 원하는 자료를 조사하고 집에 돌아올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일과중 할 일을 마치고 그냥 덮어두었다 언제든 다시 사용할 스태미너를 갖춘 랩톱, iPad(아이패드)가 가진 가장 커다란 미덕인 All day computing(올 데이 컴퓨팅)을 갖춘 랩탑이라고 생각한다.

맥북 에어 덮개 닫음 Macbook Air Lid-closed P1040430 (1) P1040431 (1) P1040457 (1) P1040467 (1)

나는 맥북 에어에서 커다란 퍼포먼스를 기대하지는 않는다. 애시당초 퍼포먼스를 위한 컴퓨터는 아니기 때문이다. 가령, Aperture로 대량 작업을 하거나, Final Cut으로 작업을 돌리거나… 그런 사용은 용도와도 일치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그런 작업을 하기 위한 노트북이 있다, 바로 레티나 맥북 프로이다). 하지만 빠른 부팅과 일상적인 앱의 기동은 일상 사용에 있어서 쾌적한 사용감을 준다. Solid state drive를 사용한 까닭이 크겠다. 어찌됐던간에 iPhoto 등의 기본적인 사용은 아주 쾌적하다. 동영상을 보거나 i어플리케이션을 즐기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프로’나 게이머가 아니라면 문제가 없으리라고 생각한다. 두 부류가 찾을 랩탑은 아닐 거라고 생각한다. 뭐 당연하겠지만…

맥북 에어는 언제나 그렇듯이 휴대성을 위해서 확장성을 희생했다. 모두가 알다시피 선구자적인 존재다. 레티나 맥북프로 리뷰에서 말했듯이. 두 개의 USB 단자와 헤드셋 호환 헤드폰 단자, 선더볼트 단자와 SDXC 슬롯이 전부이다. ODD는 물론 이더넷 조차 없다.  만약 정말 돈이 많다면 이런저런 단자가 포함된 27″ 디스플레이인 선더볼트 디스플레이를 하나 산다면 정말 편리할 것이다(농담).

화면의 경우 내가 늘 사용하는 맥은 1600×1080 디스플레이가 달린 15″ 맥북프로인데 13″ 화면 치고는 크게 나쁘지 않은 화면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해상도가 해상도니 작업 캔버스는 맥북프로의 그것보다는 작지만 해상도 자체는 적지가 않다. 키보드의 경우도 키의 넓이도 넓직하고 누르는 깊이도 적당하고(그냥 노트북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물론 기기가 얇다보니 얇은 판 위에서 누르는 느낌은 감안해야 한다. 터치패드는 변함없이 최고 수준이다.

모두에서 말했듯이 PC의 위기이다. 그것을 타개하기 위해서 포스트PC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그 중심에서 점점 노트북은 변화하고 있다. 윈도우 진영에서는 윈도우 8를 채택한 터치스크린 기종이나 태블릿 기종이 등장하고 있고. 맥에서는 점점 멀티터치를 응용한 터치패드 인터페이스를 기존의 UI와 새로운 UI를 혼합하며 하드웨어 적으로는 Solid drive를 활용하여 기동능력을 높이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Safari나 각종 앱들을 전체화면으로 놓고 사용해보면 쉽게 맥북 에어의 휴대성과 기동성의 진면목을 이해할 수 있다. 거기에 해즈웰을 탑재한 맥북 에어는 향상된 배터리 성능으로 더욱더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그런 랩탑이다. 랩탑을 휴대하기 귀찮아, 꺼내기는 귀찮아, 부담스러워, 배터리가 걱정이야. 많은 면에서 그런 상황에 대답을 해주는 랩탑이다. 맥을 시작하는 사람에게나, 사실 거의 모든 일반적인 사람에게  추천할 수 있는 가장 무난한 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왜, 가장 많이 팔리는 맥인가?’ 라는 질문에 잠깐만 써본다면 어렵잖게 대답할 수 있는 기계다.

 
– 애플코리아(유)에서 대여받은 기기입니다.


Posted

in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