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인치 레티나 아이패드 미니는 성배인가?

아이패드 미니(iPad mini)를 두달간 사용한 적이 있다. 나는 레티나가 아니라서 아이패드 미니가 커다란 문제가 아니라고 평가했다. 웹사이트는 확대를 하면 될 것이라고 했다. 오히려 작은 몸집과 얇은 몸체 덕택에 들고다니기 쉽기 때문에 읽기 경험이 좋아질 것이라고 말한 바가 있다(나는 -미니가 있는 기간 동안 내내 미니를 정말로 좋아했다). 지금은 아이패드(3세대)를 사용하고 있는데, 확실히 가벼운 웹서핑을 하는데는 책상에 앉거나 무거운 맥북프로를 침대로 들고와 뚜껑을 열고 웹브라우저를 실행하는 것보다 아이패드를 들고와 홈버튼을 눌러 사파리를 실행하는 것이 훨씬 가볍고 수월하다.

허나 생각해보면 아이패드는 꽤나 무거운데 내 아이패드2(셀룰러)를 오랜만에 들어보니 생각보다 꽤 가볍구나란 생각을 하게 된다(아마 와이파이 버전이라면 더 가벼웠을텐데). 애플이 다음 버전을 개발한다면 적어도 이 정도 수준까지 내려간다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하게된다.

내가 여기서 아이패드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아이패드 미니 레티나 모델이 언젠가 나올지 모르지만 그것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 만큼 성배는 아니기 때문이다. 간단한 예를 들어 보면 이렇다. 나는 아이패드로 VOD를 통해 많은 동영상을 본다. HD급이므로 화질에는 불만이 없다. 허나 거실의 46"이나 방의 22" 텔레비전으로 똑같은 프로그램을 보는 것을 나는 훨씬 더 선호한다. IPTV나 실시간 방송으로 똑같은 프로그램을 볼 수 있다면 그쪽을 선호한다. 왜냐하면 그쪽이 훨씬 보기 좋고 실감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설령 아이패드 미니가 레티나가 되더라도 큰 화면으로 보는 웹 화면이 보기 좋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아이패드 미니에 관해서는 웹을 한손에 들게 만들었다고도 했다만 레티나 아이패드에 대한 소감을 처음 말하면서 소감에 이르기를 "마치 커다란 대화면을 눈앞에 두고, 웹을 만지고 휘리릭 넘기며 웹이 마치 눈앞에 펼쳐져 있는 듯한 놀라운 경험을 할 수 있다" 말했다. 단순히 해상도가 늘어나 ppi가 늘어난다고 장땡인 문제가 아니다. 작은글씨를 두고 스마트폰처럼 가까이 들고 노려볼것이 아니라면 말이다. 뭐 More is better고 막상 눈앞에 놓고 지켜봐야 알겠지만.

아이패드 미니는 꽤 성공적인 제품이라고 생각된다. 만족하시는 분들의 목소리도 많이 들린다. 특히 작은 크기로 휴대하기 편리하단 메시지도 들린다. 나의 경우에는 휴대보다는 아무래도 가정에서 사용을 중시하기 때문이기 때문이다(물론 그런 와중에도 아이패드 미니를 사용하는 도중에는 미니를 참 좋아해서 집안에서 계속 들고 다녔다).

나는 그럼에도 9.7인치 아이패드의 여유있는 화면을 좋아했던 편이고, 나는 그래서 아이패드 미니의 레티나판 못지않게 9.7인치 아이패드의 경량화에 더 걸고 싶다.


Posted

in

, ,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