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구독자분들께

RSS 구독자 여러분들께, 우선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내가 구글 리더에서 통계를 봤을때 구글리더에서만 250분가까이 보고 계신다는 사실에 내가 다 놀랐다는 것을 알려드린다, 우선. 일단 워드프레스에서는 다른 플랫폼과는 달리 전 포스트가 피드로 공개된다. 따라서 여러분은 사용하시는 구글 리더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로 편안하게 전 포스트를 구독하실 수 있다. 반면 구글 같은 online feed aggregator의 단점이 있는데 피드를 수집하고 나면 변경된 내용을 반영하지 않는다는 점이 있다. 그런데 문제는 내가 간혹가다가 포스트를 발행하고 나서 부끄럽지만 가끔 실수를 한 점을 바로잡거나 레이아웃을 고치기도 한다는 점이다.

많은 국내 블로그들은 전체공개를 하지 않는다. 그래서 이런 문제가 별로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글을 읽기 위해서 방문을 하는 수고가 필요하다. 플립보드 같은 어플리케이션으로 읽을때도 수고가 들어간다. 그것은 사용하는 내가 잘 안다. 솔직히 워드프레스에서 일부공개로 바꿀 수 있는지 조차 잘 모르겠다. 워낙 플러그인이 강력하므로 어떻게 바꿀 수 있을런지도… 모르겠으나, 아무튼 그럴 생각은 현 시점에서는 없다.

솔직히 방문객을 늘리겠다, 라는 심보일 수도 있으나 만약 글이 맘에 드신다면 가끔은 원글을 눌러서 방문을 해주십사 하는 바람이 있다. 특히 오자나 탈자 혹은 이상한 부분이 있다면 더더욱. 그리고 여러분의 코멘트는 언제나 환영하고 있다. 트위터로도 환영하고 있고 댓글창으로도 환영한다. 가끔 트위터에서 구독하고 있다는 분을 뵐 때마다, 항상 반갑고 감사하다는 마음을 떨칠길이 없다. 여러분이 정말 힘이 되는 존재이고 감사한 분들이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Posted

in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