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ymotic Research hf3

에티모틱 리서치(Etymotic Research)의 ER-4를 소개했다. 내가 소개하는 hf3는 ER-4 시리즈의 바로 아랫급의, 그러나 성능은 거의 호각의 제품이다(Etymotic Research사 자체 스코어링으로 따지면 ER-4P와 거의 동등한 점수이다 실제로 내가 메일로 문의해 본 결과 매우 민감한 사용자인 경우에나  구분할 수 있을것이라는 대답을 받았다). (실제로 ER-4보다 이 녀석을 먼저 사용했다, 리뷰 순서로 따진다면 이것이 먼저 올라와야 한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ER-4 시리즈가 순수한 음악 감상을 위해 만들어졌다면, hf3는 아이폰/아이팟/아이패드를 위해서 리모트 컨트롤과 마이크가 갖춰진 제품이라는 것이다. 에티모틱 리서치의 음악 성능과 리모트 컨트롤 + 거기에 마이크를 갖춘 그야말로 뛰어난 제품이다.

이 제품을 사용한지도 벌써 수개월이 지났지만, 이 제품만큼 명료한 해상력을 가진 제품을 사용해본적이 없다(물론 ER-4를 제외하고). 심지어는 해상도에 관해서는 트리플 파이나 SE530도 지고 넘어간다. 명료한 해상력은 단번에 음악의 생명력을 불어넣어 준다. 피로하지 않은 고음역과 단단한 보컬을 지지하는 중역과 과다하지 않은 저역. 한마디로 플랫한, 레퍼런스 사운드가 이 이어폰의 특징이다. 라이브 녹음을 듣다보면 가만히 눈을 감고 스테이지에 빠져드는 것을 느끼게된다. 게다가 이 이어폰은 업계 최고수준 (35-42dB)의 소음 감쇄를 제공하기 때문에 정말로 음악에 몰두할 수 있다. 어쩌면 이렇게 작은 녀석에서 이런 파워풀 한 소리가 날 수 있지? 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그리고 ‘내가 어째서 이런 회사의 제품을 몰랐지? 역시 이름의 선입견을 버려야돼!’ 라고 당신은 생각할 것이다.

다만, 한가지.. 이 녀석은 기본이 트리플 플렌지 팁인데, 무척 깊게 삽입해야 제대로 착용이 된다(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을수도 있다). 특성상 귀에 밀착이 되어야 제대로 감상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게 불편하고 처음에는 공포스럽게 여겨질 수도 있다. In-ear형 이어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특히 그럴 것이며 쓰던 사람도 조금 놀랄지 모르겠다. 참고로 나는 이것을 쓰다가 이어폰만 빠지고 팁만 귀에 끼어서 핀셋으로 뽑는 일도 있었다 ㅎ;; 그러므로 팁을 교체할 때에는 반드시 홈 끝까지 잘 끼웠는지 확인해야한다(설명서에도 기재되어 있다).

아무튼 집어넣으면 유닛자체도 워낙 작아서 귀에 아주 작게만 보여서 바깥에서는 끼었는지 잘 보이지 않을지도 모를지도 모른다.

마이크의 성능도 준수한 편이고(입 근처에 있다) 케이블의 경우, 이걸 참 언급 안할 수 없는데 겉을 케블라로 감쌌다. 잘 꼬이지 않고 내구성도 뛰어나다. 플러그는 구부러진 ㄱ자 케이블로 매우 견고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어지간해서는(=부러뜨리지 않는한) 고장날 염려는 없을 듯하다. 그 외에 케이블 분기나 이어폰쪽도 나름 튼튼해보인다. 역시 이어폰을 오래 만들어 온 회사 답게 신경을 쓰고 있다.

이 녀석의 경우 제조사에서 적극적으로 커스텀 핏 업그레이드(=귓본을 떠서 자신의 귀에 맞춘 이어팁을 만드는 것, 음질과 차음성, 착용성이 좋아진다고 제조사가 말한다)를 권장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별도의 포스트로 이전에 소개 한적이 있으니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란다.


Posted

in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