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를 해보셨나요? – 세상과 이어지는 트위터를 해보세요

손정의 소프트뱅크 사장이 지난 여름, 휴대전화 발표회 때 갑자기 뜬금없이 트위터 예찬론을 펼쳤습니다. “이를 닦고 아침에 일어나 식사를 하기전에 예전에는 신문을 봤다면 이제는 트위터를 하고, 잠들기 전에도 침대에서 트위터를 합니다. 세계 중의 모든 사람들과 항상 이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라는 요지였습니다.  저는 그 이야기를 들을 때 까지만 해도 반신반의 했습니다. 친구 녀석이 수천명의 팔로워를 만들었다고 할 때까지도 말이지요. 

그런데 어느날인가. 많은것이 변했습니다. 우선 관심이 있는 커뮤니티에서 사람들을 펼치기 시작했습니다. 그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정말 다양한 직업과 다양한 장소에 계신 분들이시더군요. 그리고 나서는 그분들의 소개를 한 분들과 알게 되었습니다. 그분들과 말을 섞게 되었고 금새 친하게 되었습니다. 그분은 또 다른 일을 하는 더 멀리 사는 분이었습니다. 그런식으로 변호사, 의사, 앵커, 기자, 사진작가, 안경사, 공무원, 교사, 학생…. 직업도 다양하고,  서울, 경상도, 전라도, 제주도, 도쿄, 사이타마, 런던 등등 사시는 곳도 다양해졌습니다. 제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저기 전라도 쪽의 한 분과 이야기하다가 그분이 이야기 하시는 일본분과 같이 이야기하게 되면서 이젠 국적과 언어를 뛰어넘어서 친구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걸 보고 도쿄에 계신 지인은 그 분과 이야기를 하면서 또 친해지셨죠.  경기도에 사는 곰이 전라도에 사는 분과 친구가 되고 그 일본 친구와 친해지고 경기도에 사는 곰의 일본에 사는 한국 친구와 새로 알게된 일본친구가 알게되고. 참 대단하지 않습니까?  
이렇게 모이다보면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그러면 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말을 주고 받으며 같은 취미를 가진분과 함께 취미를 의논하다, 그분의 다른 관심사를 보고 배웁니다. 모두가 하는 일이 다르기 때문에 생각이 다르고 의견이 다르고 전문적인 시각도 나오고 재미난 이야기가 하나하나 싹이 틉니다. 배추값이 일본에서도 4배가 뛰었다더라는 뉴스가 ‘뻥’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OOO님, 정말 야채값이 올랐나요?” 라고 묻자, 아뇨라고 답이오고, 그 분들의 친구들도 일제히 아니라고 대답이 옵니다. 그리고 그 대답은 퍼지고 퍼져서 “뻥이래!” 라고 소문이 되어 퍼지더군요. 그분들과 소소한 일상을 보고, 내 소소한 일상을 이야기하고. 그러면 하루가 정말 금방입니다. 나중에는 “시험을 볼거에요 응원해주세요!”라고 할때, “잘보세요!”라는 응원을, “우울하네요 ㅠㅠ”할때 토닥임을, 아이폰 A/S가 어쩌구 저쩌구 할때 공분해주는 친구들이 되었습니다. 
유머와 전문적인 생각이 담긴 이야기를 듣고 대꾸를 하며, 친구들에게 이런 얘기가 있어! 라고 소개해주면,  또 그 친구들도 시간이 금방갑니다. 어라, 다른 친구도 재미난 이야기를 어디서 들어서 소개해 주었습니다. 그걸 또 읽어봅니다. 이 말을 하는 사람도 재미있는 사람이네요. 한번 귀기울여 들어봤다 말좀 섞어볼까요. 
어때요? 꽤 재미있지 않아요? 이게 사실 트위터로 제가 하는 일상이랍니다.  그 사람이 하는 말을 듣기 위해 다가가는 것을 follow(팔로우)라고 하고, 그 사람에게 말을 거는 건 그 사람 ID앞에 @를 넣고 말을 하는 것이죠. 내가 하는 말을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시켜주는걸 리트윗(retweet;RT)이라고 하고, “나의 코멘트 RT @상대의 ID <원래 글>” 형식으로 적어서 140자 안에 재주껏 맞춰 써서 보내면 된답니다. 인터넷을 돌아다니면서 관심이 있는 사람의 트위터를 찾아서 관심있는 글을 보고서는 말을 걸거나 RT를 해보세요. 그러면 상대도 그 글을 읽을 수 있답니다. 그러면 서로 친해질지 모르죠 ^^ 
에. 트위터는 시작했는데, 누구랑 말좀 섞고 싶어요! 라고 생각하신다면… @purengom을 팔로우 해보시는걸로 시작해보시는건 어떠세요? 어머 낯뜨거워라… 저는 멘션이 들어오거나 RT가 오면 꼼꼼히 읽고 대답해드리는 편이니까, 안심하고 같이 시작해보시는건 어떠세요? 그리고 제가 RT해드리는 글을 따라서 다른 분들을 따라서 팔로윙하고 그런식으로 활발하게 시작해보세요!  
  

Posted

in

by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