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 도쿄 여행기 – 준비편

여행을 준비하면서
여행을 준비하면 설레인다. 특히 해외라면 더더욱 그렇다. 일상적으로 접하던 광경을 벗어나서 새로운 물경을 보게되는 유혹은 강렬해서 언젠가 훌쩍 떠나고 싶을때가 있다. 몸이 좋지 않았던 나는 어렸을때 한번 비행기를 타보고 제주도를 다녀온 것이 전부였다. 이번 여행은 첫번째 해외 여행으로, 2009년 5월 15일 인천 국제 공항을 출발하여 5월 18일에 돌아오는 짧은 여행이었다. 학교 일정상 더 장기적으로 끌지는 못했던 것이 아쉬운 점이 있었지만 첫술에 만족할 수는 없는 법이라고 생각하면서 그 준비 과정과 일련의 여행 일정을 회고 하면서 적는다.

항공권의 준비
사실 이번 여행을 충동질 한 것은 일본항공에서 보낸 한통의 메일 덕택이었다. 4월 구입/발권 5월 출발 조건으로 23만원(TAX 포함 27만원)에 나리타행 7일 유효 항공권을 끊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상당히 저렴한 조건이었다. 일단 저렴한 이유는 첫째 미리 구매해서 확정지었다는것(출발편 예약의 변경이 불가;도착편은 5000엔 수수료)둘째는 7일이라는 짧은 유효기간과 코드쉐어 이용불가 등의 부가조건이 있다는 점이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덜 비싼 나리타 공항을 이용했기 때문이다. 하네다공항의 경우 시내에서 가까워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물론 최근에는 좀 덜하지만 상대적으로) 나리타에 비해서 비싸다. 또 운항이 셔틀형식으로 블록이 정해져 있어서 취항하는 네개의 항공사마다 스케줄이 다르다. 특히 오전 일찍 출발하는 항공사는 오후 일찍 돌아오고 오후 늦게 도착하는 항공사는 역시 조금 늦게 출발한다. 스케줄의 자유는 국적기/외항기 포함하면 거의 매시간 출발하는 나리타 쪽이 낫다. JAL의 나리타나 KAL의 인천이 각각의 허브공항이기 때문으로 생각한다.

흔히 항공사에서 구입하면 비싸다는 생각이 있는데 특히 일본항공은 특가 정보를 거의 다달이 메일로 보내준다. 조건이 크게 여행사와 다르지 않았다. 그나마 이것보다도 저렴한 조건이 있었지만 피했다. 이유는 오후 늦게 도착하는 편이었기 때문이다. 나리타 공항에서 도심까지는 한시간 20분 정도 걸렸기 때문에 2시 40분쯤 비행기에서 내려서 이런저런 수속을 밟고 신주쿠에 도착해보니 4시 40분 정도였다. 오전 8시 50분과 12시에 출발하는 편은 값이 조금 비쌌다. 할인항공권 값을 보면 편별로 가격차이가 난다. 흔히들 오전에 출발하고 오후 늦게 돌아오는 것을 선호하는데 그런 경우가 가격이 비싸다. 무작정 싼 항공권을 가지고 예산을 잡으면 안된다. 값이 쌌던 세번째 이유는 출발 귀국편 지정 항공권이었기 때문이다. 이 시간대가 쌌던 이유는 경유승객 태우고 빈 자리를 채우기 위함이 아녔나 싶다. 나는 12시 출발편을 탔는데 이유는 아침잠이 많아서 도저히 8시 편에 맞춰 공항에 도착하지 못할것 같았기 때문이다. 여행 책을 읽었을때 3시간 정도 일찍 오라고 해서 9시 정도에 와서 카운터가 열자마자 첫번째로 짐을 부치고 보세구역에 들어가니 9시 50분께였다. 솔직히 주기해서 게이트에 들어온게 11시 반이었기 때문에 너무 일찍 온감이 있다. 비수기였기 때문인지 출발이나 도착 모두 아울러서 시간이 지체된 것은 거의 없었다. 아무래도 일찍 와서 일찍 처리해서 그런지도 모르겠다.

최근에 일본항공에서 받은 메일을 보니 9월 출발 하는 항공권이 35만원(TAX제외) 정도에 나오고 있는것을 알 수 있었다. 국적기는 50만원 정도를 생각해야할 것같다.

여행 준비물
여행 짐은 두개의 가방에 나눠서 가져갔다. 일단 여권과 신용카드 현금카드를 챙겼고 기내에 반입할 짐을 백팩에, 나머지를 트렁크에 넣어서 부쳤다. DSLR 카메라는 휴대했다. 여권은 발급하는데 안전하게 7일 이상(평시에, 휴가철은 더 밀린다) 잡아야 하니 여행을 작당(?)했다면 무엇보다 여권부터 시작할 일이다. 한번 만들어 두면 10년 동안 사증란이 밀릴때까지 쓰니 미리 하나 만들어 두시라.

백팩에 넣은 짐은 노트북(파손의 우려), 서브 카메라, 각종 충전기류(휴대폰, 카메라 등), 11자 변환 플러그, 가이드북, 여분 배터리, MP3, 지도, 전자사전, 손수건, 렌즈 클로스, 수첩, 필기구, 휴지, 물휴지, 3단우산(비가 올 것으로 예상이 되었었다)이었다. 꼭 필요한 수준의 짐이었다. 잡다하다면 잡다하지만 빠짐없이 잘 사용했다. 트렁크에 넣은 짐은 여벌옷, 속옷과 약(처방약, 감기약, 진통제, 소화제, 지사제, 반창고), 전기면도기(한번충전하면 80분정도 사용하므로 충전기는 생략), 메모리카드 리더기와 랜 케이블, 선크림 정도였다. 이외의 경우에는 예약한 숙소의 따라 달라진다. 홈페이지 등에 갖춰진 기자재가 설명되어 있으니 그에 맞춰 준비하면 되겠다. 묵은 숙소가 비즈니스 호텔 급이라 세면도구 등은 필요하지 않았다.

약의 경우 필요한 약은 거의 다 챙겼지만, 파스등을 더 챙겨가는게 좋겠다. 나중에 설명할 기회가 오겠지만 필요하면 비싸거니와 구하기까지 고생도 좀 했다. 유의해야할 것은 액체류 반입제한이 있으므로 100ml 이하의 것으로 사방 20cm 이하의 지퍼백에 넣지 못하는 모든 액체,젤류는 수화물로 부치거나 포기해야하니 신경을 써야할 것같다.

여권 사본과 전자항공권 사본, 여권사진 여벌을 별도로 챙기고 지갑과 별도로 별도의 신용카드와 현금카드를 챙겼다. 그외에 도쿄 메트로에서 제공하는 도쿄 지하철 노선도를 한부 챙겨놓는게 편리하다.

환전과 돈
환전 규모는 좀 고심을 했다. 일단 7만엔 정도를 가져갔지만, 일반화하기 힘들다 예를 들어서 어떤 끼니는 요시노야에서 규동을 먹었는데 그럴 경우 끼니당 400엔이 채 들지 않지만 어떨때는 3000엔이 육박하는 식사를 하기도 했으니까. 나리타 공항에서 시내로 왕복하는데만 JR 나리타 익스프레스를 이용하면 최대 7000~1만엔 가량 들기 때문에 참고할 것. 이런저런 물건을 사고 먹을것 다먹고 교통비 아끼지 않고도 2만 5천엔 가량 남았다.

주거래 은행이 있다면 매달려 보실것. 거래 실적에 따라서 환율 수수료 우대가 있다. 아무것도 안하고도 실적에 따라 6~70% 정도 수수료 우대를 받아본적이 있다. 어줍잖은 환율 쿠폰보다 나을 수도 있다.
관광지 근처나 우체국의 ATM에서 국제 ATM이 있으니 환전하지 못한 경우 참고하자. Cirrus나 Plus 로고가 있는 ATM이 있고 없는 ATM이 있는데 말할나위 없이 없는곳에서는 쓸수가 없다. 예전에 책자에는 거의 우체국 위주로 소개 되어 있었는데 시중은행 ATM 중에서도 아주 없는것은 아닌듯 하다. 우리나라도 그렇지만 돈쓰는 곳에는 좋던 싫던 ATM이 있고 외국인이 많이 오는 곳에는 외국카드를 받는 ATM이 있었다(예: 오다이바).
실제 들어간 돈을 비춰 예산의 규모를 구체적으로 생각하면, 교통비를 1000~1500엔/일, 식비를 1500엔~6000엔/일, 입장료등을 2000엔/일, 공항왕복에 1만엔(스이카&NEX 그린석과 NEX 그린석) 정도 들었다. 몸이 불편해서 N’EX 그린석을 이용하다보니 비용이 상당히 나왔지만, 케이세이 스카이라이너를 이용하거나 스이카 넥스 등을 이용하면 비용은 크게 준다.  위 기준은 많이 들어간 날도 적게 들어간 날도 있다. 여유있게 준비하자. 그외에 물건을 사면 그만큼 돈이 들어간다. 의외로 또 묵과하기 쉬운것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음료비 였다. 500ml 펫보틀에 들어가는 음료 한병에 150엔~200엔 정도가 생각되기 때문에 묵과하기 쉽지 않다. 별로 덥지 않음에도 하루에 두세병은 마신것같다. 일단 이 예산은 크게 절약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하기 나름에 따라 저렴하게 들 수 있다.

한국에서 갈때 요긴한것중 하나가 동전지갑이다. 일본에선 소비세 5%가 붙어서 100엔짜리 물건이 105엔, 500엔짜리가 525엔 이런식으로 가격이 떨어진다. 우리나라에서는 개별소비세인 부가가치세가 10%고 1000원짜리 물건이면 910원에 90원이 세금이어서 1000원이라는 식이지만(특급호텔,고급식당등 예외는 있지만), 일본에서는 몇년전부터 세금포함한 가격을 표시하도록 법이 바뀌어서 계산할때 닥쳐서야 세금때문에 당황하는 일은 줄었어도 여전히 잔돈이 많이 필요하고 또 많이 준다. 일본은 최소액권이 1000엔이고 그 1000엔이 한국돈으로 1만 3천원에 육박하다보니 1000엔짜리를 내고 5엔 1엔 10엔 50엔 100엔 500엔 등 잔돈을 많이 받게 된다.  또 자판기에서 뭔가를 마시거나 Suica를 이용하지 않고 교통비를 사거나 하면 잔돈이 많이 필요하다. 잔돈은 환전이 정말 까다롭기 때문에 기념품으로 남기기 때문에 기념품을 사던지 잡동사니를 사던지 신문을 사서읽어본다던지, 아니면 꼼꼼히 물건을 살때 동전을 소비해야한다. 동전지갑을 꼭 챙겨서 계산할때마다 열어서 ‘쇼쇼 오마치구다사이’ 하고 철저히 잔돈을 찾아서 내는게 좋다. 차분히 기다려준다. 귀찮다고 1000엔 짜리 지폐를 남발하다보면 금방 동전뭉치와 앙꼬난 지갑을 보게 될 것이다.
1만엔짜리는 우리나라의 5만원이나 10만원 자기앞수표만큼 쓰기가 어렵지는 않다. JR 티켓발매기를 비롯하여 각종 상점에서도 1만엔짜리를 쓰는데 크게 눈치 쓰이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3~400엔짜리 식사를 하려고 1만엔 짜리를 내기에는 번거로울수도 있다. 1만엔짜리를 주로 비싼 식사를 하거나 물건을 사면서 1000엔과 5000엔짜리로 바꿨는데 생돈 나가는 일인것 같다. 환전은 1천엔과 5천엔을 위주로 하고 1만엔 짜리는 줄이는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
카드의 경우에는 거의 쓰지 않아서 모르지만 일반적으로 우리가 카드가 당연히 되겠지 싶은곳, 요컨데 백화점, 큰 서점이나 잡화점 등에서는 거의 받지 않나 싶다. 그 외의 식당은 은근히 안받는데가 많으니 참고해야겠다.
숙소
숙소를 구하는건 요즈음에는 인터넷에서 많이 하는데 나는 한국쪽에서 하지 않고 일본쪽에 직접 구해서 예약했다. 그래서 구한 곳이 일전에 소개한 Hotel Mets Shibuya(ホテルメッツ渋谷)이다. 한국에는 의외로 잘 알려져 있지 않다(찾은것도 Lonely Planet에서였다). 내가 숙소에서 주안점을 둔것은 1) 역에서 가까울것 2) 역은 JR이나 지하철과 환승이 편리할 것을 중점으로 하였다. 값이 싸더라도 의외로 역과의 접근성이 떨어지거나 JR 등의 환승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비싼 호텔이라고 무조건 위치가 좋은건 아니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일본은 까딱 잘못하면 환승할때마다 돈이 추가로 들기때문에 근처에 여러 노선을 이용할 수 있으면 더욱좋다.  호텔 메츠 시부야는 역과 면하고 있어서 가깝고, JR이 지나가고 지하철 긴자센의 시발역이고 한조몬센 후쿠토신센이 지나고, 도큐도요코센의 시발역이 되는 점이 좋았다. 또 시부야라는 부도심에 중심에 위치하니 만큼 시부야와 하라주쿠의 일정을 별도의 교통비 없이 해결할 수 있었다. 이처럼 부도심 중 한군데에 가까운데 묵으면 이동상에 여러가지 잇점이 있다. 또 지역의 잇점을 활용할 수 있다 가령, 시부야의 밤을 교통편 끊기는것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직접 예약을 하던 아니면 어떤 사이트를 걸쳐서 예약을 하던 숙소를 정할때는 Google Maps를 이용해서 주변 위치를 파악하고 역과의 거리를 파악하고 예약하면 도움이 될 것같다. 주변에 편의점이나 요시노야나 마츠야 같은 식당 등이 있으면 여러모로 편리하다. 호텔 메츠 시부야는 JR그룹의 비즈니스호텔로 근년 지어져서 시설이 괜찮은 편이라 비즈니스 호텔치고는 고급에 속한다. 값은 11,500엔 부터, 내가 묵은 방은 12,000엔/박. 개인적으로 호텔 예약사이트를 걸쳐도 좋지만 직접 검색을 하고 예약하는 방법도 나쁘지는 않다. 예약은 항공권이 정해지자 마자 하는게 좋다. 호텔마다 취소기간이 다르지만 그 전에 취소하면 아무런 금전적인 문제없이 취소나 변경이 가능하니 항공권이 확정되자마자 정하자.

루트 짜기
도착해서 행동할 대략적인 동선을 짜는 것은 필요할 것 같다. 우선 가고자 하는 곳을 정하고 뺄곳을 정한다. 그리고 인접한 구역끼리 묶는다. 예를 들어서 나는 아키하바라-우에노-아사쿠사를 묶고, 시부야-하라주쿠-신주쿠를 묶었다. 전철로 한두정거장 거리를 하루에 소화하는 식으로 했다. 요점은 환승을 줄이고 전철/지하철로 장거리 이동을 피하는 구조였다. 아래 일정표를 보면 알겠지만 지하철로 밖에 갈수 없고 홀로 떨어진 롯본기를 제외한 모든 곳은 전철로 한번 그 근처에 떨어지면 몇정거장 이상 이동하지 않는다. 대강 보고자 하는 곳을 지도에 표시하고 길을 잇고, 역에서 출발해서 역으로 도착하는 줄 긋기를 하면 된다. 나는 3박 4일을 다음과 같은 일정으로 소화했다. 분명한것은 루트에 너무 얽매여서는 안된 다는 것이다.

1일차 17시 체크인 18시 오다이바
2일차 신주쿠 – 하라주쿠 – 시부야
3일차 아키하바라 – 우에노 – 아사쿠사 – 롯본기
4일차 마루노우치-긴자-유락쵸

아쉬웠던것은 3박 4일이 거대한 도쿄를 상세하고 여유있게 보기에는 턱없이 적은 시간이라는 것이다. 만약 여유가 있다면 한없이 늘어질 수도 있는 것이 일정이지만, 그렇게 할 수 없기 때문에 루트를 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와서는 솔직히 많이 후회가 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렇게 했기 때문에 최대한 효율적으로 볼 수 있었다는 점을 인정해야한다. 만약 며칠더 머물수 있다면 당연히 유유자적하며 해멜 수 있을 터이다. 참고로 도쿄의 부도심만 여유롭게 보려면 최소한 7일은 잡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안타까운점은 히가시교엔이 금요일과 월요일(일정의 첫째와 마지막날)에 닫는다는 점이었다. 2,3일차에는 통짜로 블록을 소화해야했기 때문에 아무리 궁리해도 집어넣을수가 없었다. 일정과 루트를 짜는데 참고하시길 바란다. 유감스럽게도 이케부쿠로와 지유가오카, 시모키타자와, 키치조지 등을 돌아볼 수는 없었다. ‘포기했던 곳’이다. 전술한대로다 마음은 아프지만 현실적으로 시간은 달리고, 주요한 곳을 보기에도 힘들기 때문에 독특한 맛이 있다지만 볼 수가 없었다. 만약 시간이 있다면 추가하면 될 듯하다. 마지막으로 근교를 보지 못한 것도 걸리지만 같은 이유다. 어찌됐던 요령은 대중교통을 이용한 이동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는 블록별로 동선 설계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화/인터넷
숙소에서 알아볼 중요한 점은 인터넷이 제공되느냐이다. 내가 묵은 숙소에는 로비에 PC가 구비되어 있었고(유료), 전 객실에 LAN 포트와 케이블이 구비되어 있었다. 노트북을 가져간다면 변환플러그 이외에도 랜 포트가 준비되어 있는지, 랜 케이블은 구비되어 있는지 혹은 요청에 따라 제공하는지 아니면 본인이 지참해야하는지도 알아두어야 한다. 어떤 호텔은 인터넷 이용에 요금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으니 이것도 체크가 필요하다.
요즘에는 핸드폰을 로밍해서 가져가는것이 대중화되었다고 생각한다. 현재 일본과 한국의 대부분의 휴대전화는 WCDMA 방식으로 그냥 들고가면 로밍이 되기 때문이다. 예외로 LGT의 경우에는 CDMA 방식인데 일본에서 2위 사업자인 AU(KDDI)가 동일한 방식이므로 만일 기종이 해외로밍을 지원하면 사용할 수 있다. WCDMA(3G) 방식이 아니거나 해외로밍을 지원하지 않는 CDMA 기종이라면 임대를 해야한다. 요금이 문제이다. 분당 1000원가깝고 받을때도 200원 가까이 나온다. 인터넷을 쓸 수 있다면 한국에서 전화를 걸도록 하면 그나마 좀 저렴하게 통화할 수 있을 것이다. 애초에 인터넷이 되면 전화를 쓸 필요가 있을까만서도.
공중전화 찾기는 한국이나 일본이나 매한가지다. 또 국제전화 가능한 기종은 더욱더 그렇다. 로밍이 되는 기종이라면 들고가는것과 문자받기만 하는 건 돈이 안드니까 가져가는게 편리할것이라고 생각한다.
교통
교통은 일단 JR을 우선으로 생각하는게 좋겠다. 주요한 부도심은 거의 대부분 JR야마노테선상에 위치하고 있다. Suica(또는 PASMO)를 이용하는게 추천된다. 내가 처음으로 도쿄 여행을 준비하던 몇년전만하더라도 도쿄 가이드북에서 환승요령도 빠지지 않았다. 종이표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목적지 구간에 맞는 요금의 표를 사면 되는데 타사 환승을 하는 경우에는 표를 새로 사야한다.  지하철의 경우 두개의 운영주체 즉, 도쿄메트로와 도에이 지하철 두 군데간에 환승하는 경우 표를 다시끊거나 애시당초 표를 끊을때 도에이(도쿄메트로)연결승차권을 사고 값을 치루면서 환승게이트를 통과하는게 필요하지만 Suica를 이용하면 이 모든것이 필요없다. 얼마전 우리나라에서 생긴 9호선 처럼 환승 게이트에 Suica를 찍고 나가면 끝이다. Suica는 도쿄내의 거의 모든 전철/지하철과 호환되고 Suica/PASMO 충전기를 통해서 충전할 수 있다.
일본의 전철도 당연히 역을 지날때 마다 요금이 올라간다. 환승할때마다 기본요금이 부가되어서 돈이 더 든다. 그러므로 루트를 짤때에는 최대한 환승을 적게할 수 있는 루트를 고민해두는 것이 좋다. 역간 간격은 생각보다 짧은편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걸어서도 갈 수 있는 거리마다 역이 있기도 하다. 예를들어서 우에노를 구경할때 아메요코초를 구경한 다음에 아사쿠사로 넘어가는 일정에서는 우에노역으로 돌아가는것보다는 아메요코 조금 밑에 있는 우에노 역 한정거장 앞인 우에노 히로코지 역에서 타면 덜 걸을 수 있고, 역으로 우에노 역까지 걸어가서 타면 한정거장 요금을 아낄 수 있다.
도쿄의 전철도 당연히 피크타임이 있다. 정말 정말 정말 심각하다. 시간은 우리나라 2호선이 붐비는 시간을 생각하면 정답이다. 피크타임에는 각오를 단단히 하고 타야한다. 특히 출근시간에 (부)도심으로 들어가는  열차와 퇴근 시간에 (부)도심에서 나가는 열차, 야마노테센의 주요한 역을 도는것은 정말 대단하다. 야마노테센은 도쿄, 우에노, 이케부쿠로, 신주쿠, 시부야, 시나가와, 심바시 등 주요한 역에서 사람들이 쫙 빠지고 쫙 탄다. 그래서 그 다음역은 잠시 좀 한산해지다가 다시 조금씩 야금야금 차다가 주요역에 되서 쫘라락 내리고 다시 늘어나서 쫘라락 내리고(혹은 역순으로)를 반복하니 참고로 하자.
우리나라에서는 일단 플랫폼에서 올라오면 역사가 모든 출구와 연결되어 있는데, 일본의 경우에는(특히 JR의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 어떤 플랫폼, 어떤 노선, 어떤 계단으로 올라가느냐에 따라 어떤 개찰구로 나가는지가 정해지고 개찰에서 나가자마자 출구로 나온다. 연결이 안되어 있는 것이다. 예를들어서 전에 소개한 호텔 메츠 시부야는 시부야역 신 미나미 개찰과 연결되는데 신미나미 개찰로 나가기 위해서는 야마노테선 플랫폼에서 올라가서 사이쿄선 플랫폼으로 가서 다시 올라가야 한다. 한번은 사이쿄선을 이용해서 신주쿠역을 가니 올라와 보니 미나미 구치에 덩그러니 떨어져 있었다. 그러므로 일단 올라가기 전에 잘 확인 해둘 필요가 있다. 다행히 야마노테센에는 각 열차에서 어떤 출구를 이용하면 환승이 가능한지 어떤 출구로 나갈 수 있는지 표시하는 디스플레이가 설비되어 있다. 혹은 내려서 홈에 놓인 역 안내표를 보고 어떤 개찰(출구)로 나가는지 보고, 위에 있는 안내판을  따라 올라간다. 그리고 한가지 더, 주요한 JR역(예의 시부야역이나 신주쿠역, 도쿄역 등)은 홈과 출구가 정말 많다. 가는 방향에 맞는 홈과 출구 번호를 잘 찾아서 가는게 중요하다.
일단 생각이 나는건 다 적어봤다. 다음번에는 실제로 이동한 경로를 소개하고자 한다. 모자른 점이 많았지만 여행을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조금이나마 되었으면 싶어 적는다.
다음글 첫번째 도쿄 여행기 – 여행편 (1) 와 첫번째 도쿄 여행기 – 여행편(2) 도 읽어 주십시오.